<실현 손익>
+ 692,540

<일일 시황 정리>
* 유튜버 시황맨 님의 영상을 참고하여 공부겸 정리함
5월 CPI, FOMC, 선물/옵션 만기 하루 전날인데 증시는 개의치 않는 모습이었다. 이럴 땐 괜히 사렸다는 생각이 들지만,, 잘했다..
* 우리나라는 3/6/9/12월 두번째 목요일에 주가지수와 개별 주식의 선물/옵션 네 가지의 만기일이 겹치게 된다.
만기일이 되면 포지션을 청산하거나 롤오버(연장)해야 하는데, 이 날은 차익매매나 비차익매매 구분없이 대량의 프로그램 매매의 발생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증시의 변동성이 크다. 무조건 내리지는 않고, 오를수도 있다. 종잡을 수 없기 때문에 미약한 개미인 나는 현금보유를 늘려 몸을 사린다.
10년물 미국 국채금리가 하락한 영향이 큰 것 같다. 60일선을 돌파할 것 같았는데, 오늘은 다행히 112일선까지 깨고 내려가는 모습이다. (우리나라 증시는 미국 국채 금리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것 같다)
유럽의 정치적인 불안감 때문에 안전자산을 추구하는 심리로 미국채 수요가 늘어나면서 국채 금리가 하락했다고 본다.

BOA등 큰 형님들은 CPI가 예상을 벗어날 거라고 생각하진 않음
미국 증시는 애플이 7프로 이상 급등했지만, 이게 돈을 빨아가면서 다른 종목들의 주가를 빠지게 하면서 오른 것은 아님
애플이 오르면서 투자자들의 심리를 지켜줌
외인은 6월에 이틀 빼고 매일 순매수세를 이어오고 있다. (한미반도체, SK하이닉스가 대부분)
오늘은 제약/이차전지 쪽 매도했다.
개인은 매도한 날이 많았다. (오르나?)

새벽 사이 금리는 동결로 발표될 것 같다.
<잘한 점>
1. 카페24
: 장 시작 후 2분 정도간 어제 종가를 위 아래로 슬금슬금 맴돌았다.
: 어제 시간외단일가에서는 3프로 가량 올랐던 걸 봤고,
: 오늘 동시호가에서는 아래로 2프로 가량 내려가있는 걸 봤다.
: 어젯 밤에만해도 오늘은 조정 또는 횡보할거라 생각했었는데, 동시호가가 내려가있는 것을 보고, 무슨 근거인지는 모르겠지만 오늘 오를 것 같다는 느낌을 받고, 보합에 머물러있는 시초가에서 바로 매수했다.
: 바로 반등했다가, 다시 내려오길래 매수를 걸었는데 두 호가 차이로 추가 매수 실패했다.
: 그래도 매수했고, 충분히 올랐을 때 팔았다.
: 이게 좀 이상한데.. 자꾸 보다보니 주가 흐름을 뭔가 본능적으로 느끼게 된다.
한달 넘게 주포의 움직임을 보다보니 주포도 사람이니까 파악한건가.. (개소리 ㄴㄴ)

: 절반 매도 시에는 오늘은 뭔가 힘이 강하지 않다고 느꼈다. 34000원 호가에 매도 매물이 꽤 많이 걸려있길래 한 호가 아래에서 일단 팔고, 내일부터 조정주면 조금씩 매집하자는 생각으로 익절했다.
: 매도 직후에 한참을 34000원 아래에서 걸려있더니 놀리듯이 또 치고 올라갔다.
: 35000원까지 치고 올라갔을 때는 주가 변동이 컸는데, 전고가 지점이었기 때문에 자이로드롭 태우면서 이전 물량 빼먹겠구나 싶어서 매도했다.
: 근데 또 놀리듯이 2000원을 더 올라가서 좀 슬펐다.
그래도 저점대비 단기간에 2배이상 오른 지금의 매수 금액에서는 쭉 가져가는 것은 리스크가 너무 크므로, 방망이를 짧게 쥐고 번트로 먹는게 맞다고 생각한다. 잘했다.
: 주포로 생각되는 개인은 40만주를 매도했는데, 개미로 보이는 키움증권은 오히려 1.4만주를 매수했다.
어제 오늘 양일간 주포가 80만주 가까이 매도한 것으로 보아, 내일까지 상승할 확률보다는 잠깐의 조정이 올 확률이 더 크다고 보는게 합리적이긴 한데,(나으 간절한 바램이기도 함) 전고가를 강하게 돌파해버려서 또 모르겠다..

한달 전.. 주가 상승의 본격시작이라고 생각했던 개인 누적 순매수 하락과 주가의 크로스 시점..
지난 해 11월의 모습을 보면 개인의 누적순매수가 (-)를 갈 때까지 더 상승이 있을 수도 있겠다.
내일 아침 보합에서 머무르면 추가 하락 시, 평단 조절 가능한 비중인 최대 1000만원까지는 모아보자.
금액 예상은 의미없어 보이고, 프로그램/외인/기관 수급과 호가창 보고 판단.

<못한 점>
1. 두산에너빌리티
: 어제 19,200원에 소량 매수했다.
: 스윙으로 들어갔는데, 어제와 오늘 아침의 올라갔다 내려갔다 와리가리터는 모습을 보고 갑자기 소액이라도 벌자는 생각으로 매도했다.
: 매수금액보다 내려갔을 때 추가매수하는 물타기 또는 최저 금액 매수만을 욕심내다보니 쪼금 오르면 팔아버리고, 그렇다고 주가가 내려갈 때는 불안하지 않은 것도 아닌 요상한 상태다.
: 스윙으로 들어갔다면 내가 그렇게 판단한 근거를 믿고 손절 원칙만 잘 지키는 걸로 하자.
: 오늘은 프로그램 수급도 좋았고, 움직임도 좋았는데 엉덩이 가볍게 팔았지만 20,000원에 재매수한 지금부터는 매매 원칙 지켜보도록 합시다.
: 스윙으로 들어간다. 근거는
- 라운드피겨
- 호가단위 변경 금액
- 원전 테마 아직, 앞으로도 유효함
- 18,000 ~ 20,000원 사이는 좋은 매수가격대로 생각됨
- 전고점 22,000원 돌파할 것으로 생각

<추가 관심 종목>
1. 유진테크
: 5/28에 황금선 돌파 및 전고점 돌파 후보로 관심을 뒀던 종목인데, 주르륵 흘러서 쳐다만보고 있다가 오늘 다시 황금선 돌파 자리를 냈다.
: 아쉬운 건 오늘 당장의 수급은 이쁘진 않다.
: ⓛ 내일 증시 현황이 나쁘지 않고, ②60일선 위에서 큰 갭 없이 시초가 형성한다면 500만원 정도 실어보자.
: 20일선 아래로 빠른 손절 (3프로 정도의 손절로 전고가 근처 57,000원까지 수익 바라볼 수 있으니 손익비 좋다)
* 시간외는 52,000 (+0.78%)


2. 지노믹트리
: 1년동안 움직임이 활발했다.
: 주포의 매집 매물이 빠져나간 흔적이 거래량에서 보이지 않는다.
: 9 거래일 가까이 현 주가 근방에서 기를 모으고 있다.
: 그것도 황금선/112/224일선 이 모인 자리이며, 224일선 위에서만 노는 성향이 있다.
: 주봉상 정배열이 만들어지는 구간이며,
: 우상향 추세 전환으로 보인다.
: 출발 직전으로 보인다.
: ⓛ 내일 증시 현황이 나쁘지 않고, ②20일선 위에서 큰 갭 없이 시초가 형성한다면
500만원 내일 시초가로 싣고, 224일선 이탈을 확실시하면 손절
* 시간외는 21,700 (-0.46%)

